Blog

‘엑셀 지옥’에서 벗어나다_National Grid

By | Blog, Tableau | No Comments

안녕하세요, 플랜잇입니다 🙂
오늘은 태블로를 활용하며 ‘엑셀 지옥’에서 벗어난
National Grid (내셔널 그리드)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미국의 전기 및 가스 공급기업 National Grid (내쇼널 그리드)는 태블로를 활용하여

체납 청구 과정이 대폭 개선하였는데요,

자세히 알아볼까요?

기존에 National Grid (내쇼널 그리드)의 현업 담당자들은
엑셀을 이용해 데이터를 수동으로 분석해야 했으며

그림1. 엑셀_출처:Google

발견사항을 파워포인트 덱을 구성하여
비즈니스 책임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데이터를 다른 각도에서 데이터를 바라보거나 즉석 분석을 수행할 수 없다는 점에서
결코 효율적인 방안이 아니다.
라고 NG의 IT사업지원 이사 로리 아바지오는 판단하였고,

그림2. NG IT사업지원 이사_로리 아바지오

역동적인 툴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하여
셀프 서비스 시각화 소프트웨어인 태블로(Tableau) 선택하였습니다.

태블로를 도입함으로써
1) 0-30일 사이에 100달러를 체납할 수 있는 고객들의 지불 가능성 파악
2) 직원들이 수금하는 경로를 최적화하거나 지불 가능성이 낮은 고객들의 전력 차단
하는 과정을 구축하였습니다.

이제 모든 임원들이 데이터를 갖고 이야기하고 있다.
IT 부문에게는 프로젝트를 시간과 예산에 맞춰 끝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기업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 IT사업지원 이사 로리 아바지오-



지금까지
수동적인 분석에서
역동적인 툴능동적인 분석으로 변신한
National Grid의 이야기였습니다 🙂

태블로 전문가 플랜잇과 함께
나만의 데이터 시각화를 이루어보세요!

태블로 전문가 플랜잇, 우리는 데이터에 답이 있다고 믿습니다 
with Your Agile BI Partner, Planit

제품/고객별 구매 빈도 계산하기

By | Blog, Business Intelligence, Tableau | No Comments

안녕하세요. 플랜잇 입니다.

최근에 ‘특정 제품의 재구매 간격’을 구하는 방법을 문의 주신 분이 있으셨습니다. 아마 새로 출시된 제품이 실제로 반복적인 재구매로 이어지는지, 그 시간적인 텀을 일자별 구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셨던 듯 하네요.

사실 많이들 궁금하신 내용일 듯 합니다. 고객 별로 지속적으로 재구매가 이루어지는지, 영업 사원 별로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지, 온라인 마케터가 정기적으로 활동을 하는지 등등 Event의 활동 빈도를 파악하는 컨셉을 활용하여 분석할 일은 꽤 많이 있을듯 합니다. 그리고 다른 툴로는 분석하기 어려운 일일 겁니다.

그래서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만, LOD를 포함하여 조금 어려운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기본적인 학습이 되신 분들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데이터 소스는 우리의 영원한 기본 데이터 Superstore를 활용하겠습니다. Tableau Desktop을 실행하시면 왼쪽 아래 나오는 Sample data 이고, 보통 DB에 저장되는 형태와 유사하기 때문에 많이 참고가 되시리라 봅니다.

저희가 접근하는 방식은 Product Name 단위로 선택된 기간 동안의 일수(Day count)를 계산하고, 이를 구매 횟수(Order ID의 Unique Count)로 나누면, 구매 간격 일수가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 방식이 유일무이한 방식은 아닙니다~)

먼저 LOD를 활용하여 제품당 Order ID의 Count Distinct 값을 구합니다. 다른 조회 조건이 있을수도 있으니 Include를 썼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나온 수식을 그대로 타이핑하시면 됩니다. Count가 아니고, CountD 입니다~

(LOD를 잘 모르신다면, http://www.tableau.com/ko-kr/about/blog/LOD-expressions 를 참고하셔요~)

 

160818-1

‘Product name’을 ‘행’으로 가져다 놓고, 방금 만든 ‘Order Count’를 ‘텍스트’에 가져다 놓습니다.

그리고 Order date를 ‘년월’ 포맷으로 필터에 가져다 놓아 조회 조건을 적용합니다. 저희는 14년 전체를 골라 보았습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14년도에 발생한 구매 ID가 Product 단위로 조회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60818-2

그 다음에 선택된 Order Date 범위 내의 Day 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저는 datediff 함수를 써서, 제품별로 최초 구매와 최종 구매 시점 사이의 일수를 Min 일자와 Max 일자 함수를 써서 계산해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3/1에 최초 구매, 5/1에 최종 구매를 했다면, Day Cnt 값은 61이 나오겠네요~

160818-3

이걸 쉬트에 가져다 놓으면, 제품별 구매 횟수와 최초/최종 구매일자 사이의 일수가 표현됩니다.

160818-4

그리고 계산된 Day Cnt 값을 구매 횟수로 나눈 값을 Order Frequency로 불러 보겠습니다. 다만, Order count를 그대로 나누면 안되고, 1을 빼서 나눠야겠죠. (엑셀로 써서 생각해보시면 이유를 아시지 싶습니다~^^) 그리고 Order Count는 포맷에 따라 여러 개 값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기에 ATTR 함수를 적용해서 단일 값으로 나오도록 수식을 바꿔줍니다. (ATTR 함수가 궁금하시면,https://www.interworks.com/blog/tcostello/2014/05/15/attr-tableaus-attribute-function-explained 을 참고하세요. 처음엔 조금 어려우실수 있습니다만, 곧 아하 하실겁니다~)

160818-5

이를 worksheet에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최종적으로 우리가 계산하고자 하는 값이 나옵니다~!!

이것을 Bar chart나 Heat map 등 원하시는 다른 포맷으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60818-6

저희가 결과 파일을 첨부드리니,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

이처럼 공식적인 구매 간격 일수를 구할 수도 있지만, 아래 이미지처럼 구매일자 축으로 구매 ID와 구매 금액을 표현하여 구매 간격을 시각화하실수도 있겠네요~!!

160818-7

(http://public.tableau.com/shared/RGGD2TSMF?:display_count=yes)

조금 어려우셨나요? 하지만 이 정도로 자유롭게 계산할 수 있어야, 여기 저기 활용할 일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고비를 넘어가면 마음껏 누릴 수 있는 푸른 잔디가 펼쳐져 있을 겁니다~!!

정답 파일을 첨부해 놓았으니 마음껏 활용하세요~!

 

정답파일 다운로드 받기 : 제품별 구매 빈도 계산.twbx

 

그리고 파일 안에 ‘제품별 구매 빈도 (전체 기간)’ sheet를 보시면, 조금 다른 방식으로 구현된 예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만, 너무 복잡할 것 같으니 여기서 더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이해가 안되시면 support@planit-partners.com으로 메일 보내 주세요~~^^

맨날 보던 숫자 똑같이 계산하는 건 재미 없죠~!! 태블로로 새로운 Insight를 찾아보시죠~!!

태블로 데스크탑에서 SNS 데이터 가져오기

By | Blog, Business Intelligence, Tableau | No Comments
안녕하세요, 이현경 연구원입니다.

오늘은 태블로 데스크탑에서 SNS API로 제공되는 데이터에 연결할 수 있는 Web Data Connector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태블로의 Web Data Connector는 HTTP를 통해 접근할 수 있지만, 아직 커넥터가 없는 데이터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Web Data Connector는 HTML 파일이므로 직접 개발하셔도 괜찮고,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URL을 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웹 데이터에 연결하는 방식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1) 연결의 가장 아래항목에 위치한 [웹 데이터 커넥터]를 클릭하신 뒤..

2) 입력칸에 사용하시고자 하는 웹 커넥터의 URL을 입력한 뒤 엔터를 누르시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Tableau Junkie(url – http://tableaujunkie.com/)에서 SNS데이터 뿐아니라 철도, 날씨, 환전 정보 등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웹 커넥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럼 Tableau Junkie에서 공개한 몇몇 Web Data Connector들 중 특히 SNS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커넥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페이스북 

1) 관리 페이지 데이터에 접근 (Admin Page Data)

http://ec2-52-10-150-250.us-west-2.compute.amazonaws.com/facebooksearch/pagefeedwebconnect.html

– 커넥션 URL링크 입력 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로그인된 계정에 관리자 페이지가 있을 때 사용하실 수 있는 커넥션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댓글 수, 좋아요 수, 공유 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플랜잇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withplanit/) 데이터에 연결해보았습니다. 각 글들의 수치들을 테이블 형태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바로 Sheet 탭으로 이동하셔서 대시보드 제작이 가능합니다.

2) 개인 페이스북 홈 데이터에 접근 (Personal Page Data)

– 이 또한 로그인이 필요한 커넥션입니다.

– 첫 번째 커넥터와는 다르게 관리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아도, 개인 홈에 올린 글들의 댓글/좋아요/공유 수 등에 대한 정보에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 페이지에 대한 정보에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테이블로 정리된 정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 트위터(계정에 대한 트위터 정보)

– 검색하고자 하는 계정명만 필요합니다. 로그인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

– 위 캡쳐에서는 @Tableau 트위터로 서치해보았습니다. Search Twitter를 클릭하시면 https://twitter.com/tableau 의 리트윗/팔로워/좋아요 수 등에 대한 수치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Tableau 트위터 데이터에 연결하여 얻은 테이블입니다.

 

– 이 커넥터의 재미있는 점은 지리정보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아래처럼 해당 트윗터의 지역별 리트윗 수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 활용

태블로 웹 커넥터로 간단하게 페이스북 관리/개인 페이지에서 얻은 데이터로부터 다음과 같은 대시보드 생성이 가능합니다.

(위 대시보드 관련 원글 : http://tableaujunkie.com/post/140387791103/facebook-web-data-connector-personal-edition?is_related_post=1)

 

전체 포스팅 수와, 좋아요 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시계열 순으로 볼 수 있으며, 어떤 요일에 가장 좋아요 수가 많이 올라가는지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블로로 정말 간단하게 우리 회사 또는 개인의 SNS가 얼만큼 활약하고 있는지 시각화하실 수 있습니다.

태블로 SNS 웹 커넥션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빠질 수 없는 요소인 SNS를 관리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